본문 바로가기
생활가전

전기매트 구매가이드(탄소매트, 온수매트, 전기매트 등)

전기매트(전기장판)는 겨울철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게 해 주는 겨울철 필수품입니다. 하지만 피부에 직접 닿는 온열기구라서 전자기파, 유해 물질 등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기매트를 구매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할 위험성뿐만 아니라 편의성에 관한 항목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목차
전기매트 구매가이드
1. 안전성
2. 재질 및 크기
3. 편의성

전기매트 구매가이드

1. 안전성
1) KC 인증
전기매트에 대한 KC(Korea Certification) 인증을 받으려면 아래의 성능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 공장 심사 : 제품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는 제조설비, 시험검사설비, 품질시스템 보유여부 등을 심사합니다.
▶ 전기적 안전성 심사 : 접지(인체감전방지), 발열량, 전력소비 등의 전기적 성질을 심사합니다.
▶ 전자파 시험(EMC, Electronic Magnetic Compatibility) : 다른 전자기기에 전파 간섭을 하지 않기 위한 시험입니다.

즉, KC 인증은 전기적으로 안전하고 균일한 발열량을 보장하지만 전자파가 인체에 주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심사를 진행합니다.

그래서 저는 KC 인증은 안전과 품질의 최소 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

2) EMF 인증
EMF(Electromagnetic Field)는 전자파 방출규제에 대한 인증입니다.

전기매트가 EMF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국제 EMF기준인 ICNIRP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ICNIRP 기준은 전기매트가 발생하는 전자기파(전자기장)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준으로, 전자기장의 세기, 노출 시간, 노출 거리 등을 심사합니다.

※ ICNIRP : International Commission on Non-Ionizing Radiation Protection

즉, EMF 인증은 KC인증에서 부족한 전자기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것을 보장하는 인증입니다.

KC 인증과 EMF 인증을 통과한 제품부터 구매리스트에 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 제품 구매하기 전에 KC 인증과 EMF 인증을 확인하세요.
▷ KC 인증번호 확인방법 : KATS(바로가기)에 접속 후, KC인증번호나 제품명 등으로 KC 인증 여부를 조회가능합니다.
▷ EMF 인증 확인방법 : KTC(바로가기)에 접속 후, EMF 인증업체 현황을 조회합니다.

3) 과열 방지 및 자동전원 차단 기능
▶ 과열방지 기능
과열방지기능은 전기매트가 과하게 뜨거워져서 자연발화하거나 화상을 발생시키는 것을 막기 위한 기능입니다. 온도센서가 특정 온도 이상을 감지하면 전기매트가 자동으로 꺼지거나 낮은 온도로 내려갑니다.

▶ 자동 전원 차단 기능
자동 전원 차단 기능은 일정 시간 이상 사용 시 자동으로 전원을 차단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설정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꺼지는 기능이라는 점에서 타이머 기능과는 다릅니다. 깜빡하고 전기매트를 켜놓고 외출하는 상황에서 화재, 전기요금 절감 등의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반응형


2. 제품 특성

1) 원단
전기매트가 충분히 뜨거워지면 자연발화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전기매트나 각종 침구류가 난연성, 불연성 재질이라면 화재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라텍스 위에서 사용 금지
라텍스는 전기매트의 열을 축적할 수 있습니다. 170ºC까지 온도가 상승하는 것을 보여준 실험도 다수 존재합니다. 웬만하면 라텍스 위에서 전기매트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라텍스 위에서 전기매트를 사용할 때의 위험성,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알아보기

2) 크기
전기매트를 구매한다면 당연히 사용할 인원과 침대의 크기에 맞는 크기의 제품을 구매해야 합니다.

명칭 가로(cm) 세로(cm) 인원수(명)
싱글(S) 100 200 1
슈퍼싱글(SS) 110 200 1
퀸(Q) 150 200 1~2
킹(K) 165 200 2~3


※ 분리난방
분리난방은 일정 영역마다 온도를 조절해서 발열하는 기능입니다.
여러 사람과 사용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큰 전기매트를 구매했지만 한 사람만 사용하는 날이 많거나 한 사람이 더위를 잘 타는 경우에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3) 전원방식
전기장판의 전원방식에는 교류(AC)와 직류(DC) 방식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장단점이 있지만 가장 큰 장점은 DC방식이 전자파가 덜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변화하는 전계와 자계는 자계를 생성하니까 당연한 현상입니다.

  AC DC
가격 저렴 비쌈
전자파 발생 강도 강함 약함
고주파 소음 세기 약함 강함
예열 시간 빠름 낮음



4) 열선
전기매트를 구매한다면 열선의 굵기와 열선이 촘촘한 정도도 고려해야 합니다.

열선의 굵기가 굵으면 배김이 심하지만, 내부 단선, 접촉 불량이 일어날 확률이 낮아집니다(안전성 상승). 하지만 열선이 굵으면 열선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 수밖에 없으므로 전기매트 안의 온도편차가 클 수밖에 없습니다.

열선이 얇으면 전기매트에 촘촘하게 분포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는 전기매트의 온도가 균일하게 상승하지만, 내부 단선, 접촉 불량 등이 일어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3. 편의성
1) 방수, 방충 커버
방수, 방충커버를 사용하면 전기매트를 직접 세탁하지 않고 커버만 세탁하는 사용법이 가능합니다. 이는 전기매트의 내구성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키고 최근 유행하는 빈대의 습격을 받아도 커버만 버리면 되니 안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방수 지원 전기매트
생활방수와 세탁방수가 지원되는 전기매트가 위생적으로 좋은 선택입니다.

3) 미세 온도 조절(0.5ºC~1ºC 단위)
온도에 둔감한 사람은 단계별 온도 조절(저온, 중온, 고온)만으로 충분하지만 예민한 사람들은 0.5ºC 단위로 설정해야 숙면을 취합니다. 꼭 필요한 기능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4) 꺼짐 예약 및 수면모드
전기요금은 물론이고 화재 예방에도 좋은 필수기능입니다.

5) 스마트 폰으로 원격 조작
블루투스, 전용앱 등으로 원격조작해서 전기매트의 예열, 꺼짐 예약 등을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없어도 되는 부가기능이지만 한번 사용하면 편해서 계속 사용하게 되는 기능입니다.


지금까지 전기매트 구매 시 고려사항을 위험성, 제품 특성, 편의성으로 정리했습니다. 전기매트 구매에 도움 되었길 바랍니다.